기타

스파르타코딩클럽 후기 (웹개발 종합반/왕초보 시작반, 가장 쉽게 배우는 머신러닝)

hyunjin 2022. 2. 23. 21:30

스파르타코딩클럽 후기

한이음 ICT를 통해 스파르타코딩클럽을 알게되었다.

 

스파르타코딩클럽

왕초보 8주 완성! 웹/앱/게임 빠르게 배우고 내것을 만드세요!

spartacodingclub.kr

스파르타코딩클럽 전체 후기

처음 스파르타코딩클럽 들어갔을때, 컨텐츠? 분야? 정말 들을 강의가 많아서 뭐부터 들을지 고민하였다.

가장 유명한 웹개발 종합반(왕초보 시작반)을 선택하였고, 그 강의를 전부 수강한 후에 최근엔 머신러닝 강의를 수강하였다. 벌써 다음 강의로 게임개발 강의를 신청해놨다..ㅎㅎ 이건 그냥 재밌을 것 같아서 신청했다.

 

전체적으로는 스파르타코딩클럽은 깔끔하다.

강의가 정돈이 잘되어있어서 온라인 강의로 듣기 좋다.

내가 들은 강의 두개 다 코드도 다 공유해주신다. 

 

숙제도 매주차마다있어 내가 얼마나 배운것들을 활용할 수 있는지 확인해볼 수 있다. 이것도 코드를 공유해주신다!

강의자료도 소장할 수 있어서 복습하기에 좋다.

slack이라는 곳에서 질문도 할 수 있고, 즉문즉답 시간이 정해져 있어 그때는 실시간으로도 답변 받을 수 있다.

또, 강의 스터디 시간도 정해서 그때 실시간으로 같이 강의 수강(?)하는 것이 있는데, 나는 계획적으로 참여할 자신이 없어서 안했지만 좋은 시스템인 것 같다. 이게 코딩스파랜드라고 메타버스로 되어있어서 재밌게 스터디 참여할 수 있는 것 같다.

진도표

이렇게 진도표도 귀엽게 만들어져있다. 계획된 주차에 듣지 못하면 저렇게 죽는다..ㅋㅎㅋㅎ

나도 중간에 한번 죽었지만 완주해서 저렇게 기뻐하고 있다.. 귀여워

 

그리고 또 동기부여 되는게 강의 수강할때마다 몇백원씩 포인트를 쌓아준다. 지금 쌓은 포인트만 9만원인게 뭔가 뿌듯하다!

이번에 설 이벤트로 덕담페이지 만들기 무료강의를 해주셨는데 듣지는 못했지만 이런 무료특강도 들어보면 좋을 것 같다.

 

웹개발 종합반 (왕초보 시작반) 후기

웹개발 종합반에서는 웹 개발에 대한 기초적인 부분을 학습하였다. 코딩 처음 공부할때나 웹개발 처음 공부하게된다면 이 강의를 완전추천하고 싶다.

 

강의가 정돈이 잘된 느낌이 있어서 온라인 강의를 좋아하는 나한테 정말 잘 맞았다.

강의 수강하면서 나는 좀 더 늘고싶어서(?) 따라 치더라도 코드를 계속 손수 작성했지만, 코드를 전부 공유해주신다.

 

웹 개발 관련해서는 거의 무지했지만, 따라가는데 전혀 어렵지 않았고, 비록 따라서 한 결과물이지만 여러 작품을 만들 수 있었다.

 

예를들어서 메모장페이지, 책리뷰페이지, 마이페이보릿 무비스타 등 간단한 프로젝트를 진행하면서 웹에 대한 전반적인 지식을 쌓을 수 있었다.

나열해보자면,

  • HTML,CSS
  • Javascript
  • JQuery
  • Ajax를 이용한 API 사용
  • 파이썬
  • 크롤링
  • DB(Mongo DB)
  • Flask
  • AWS

이런 것들이 있다. 굉장히 기준없이 작성하여서 이게 뭔가 싶겠지만 그냥 대충 이런걸 알게되거나 사용할 줄 알게된다.

5주차를 수강하면 바로 웹개발을 혼자서 마스터할 수 있는 것은 아닌 것 같다. 계속 강의 복습하고 스스로 해보고하면 웹개발에 대해서 전반적인 지식을 습득할 수 있는 것 같다.

 

가장 쉽게 배우는 머신러닝

다음 강의로는 전부터 관심있었던 머신러닝 강의이다.

이 강의도 전반적으로 AI, 머신러닝, 딥러닝 지식을 알 수 있다.

 

가장 쉽게 배우는 머신러닝이라해서 조금 얕게 배우지 않을까 싶었는데, 정말 많은것을 얻어갈 수 있었다.

물론 현직자분들이나 연구원분들이 보기엔 정말 얕은 지식일 수 있다.

하지만, 공부를 처음 시작하는 입장에서 머신러닝이 이런거구나 느낄 수 있었다.

항상 이 분야를 공부하려하면 방향을 못잡는 경우가 더러있었는데, 이강의에선 그런 부분을 해소할 수 있었다. 

 

직접 kaggle에서 제공하는 데이터들도 다루면서 모델도 만들어보고하면서 많이 얻어갈 수 있는 시간이었다.

 

이것도 간단히 뭘배웠는지 나열해보자면,

  • 선형회귀, 경사하강법
  • 논리회귀
  • 딥러닝 개념, 스킬
  • CNN
  • 전이학습

이런 것들을 배웠다.

아직 이런것들을 전부 소화하기에는 약간 버거운 감이 있지만, 계속 복습하고 구글링하다보면 습득할 수 있을 것이라고 생각한다!

이렇게 배운걸 적용하려고 여러 대회에 나가보려한다!

 

 

마무리

이후에 또 게임개발종합반을 신청해놨다.ㅎㅎ 새로운 분야를 배우는데 정말 좋은 것 같다.

코딩기초문법, AI, 데이터 처리, 웹개발, 앱개발 등 다양하게 준비되어있다.

 

계속 하고싶은게 바뀌는데 그런 것들을 그냥 생각만하기보다 이렇게 스파르타코딩클럽 강의들으면서 프로젝트해보니 조금씩 감이 생기고 내가 하고 싶은 걸 결정할 수 있을 것 같은 생각이 든다.

 

그리고 뭔가 챙김받는 느낌도 받았다. 혼자서 인강듣는 느낌이 아니라 다같이 으쌰으쌰하는 분위기!

다음 강의도 열심히 들을 거다!

 

 

 

스파르타코딩클럽

왕초보 8주 완성! 웹/앱/게임 빠르게 배우고 내것을 만드세요!

spartacodingclub.kr